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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농촌교사가 전북교육감에게 바라는 마음
기자 / 입력 : 2011년 02월 22일(화) 11:13
공유 : 트위터페이스북미투데이요즘에

   

정 일   
전교조 고창지회장
고창고등학교 교사

인구감소→통·폐합→교육환경악화, 계속되는 악순환
지난 한 해 전북교육은 획기적인 변화의 전기를 마련했다. 진보교육감의 탄생을 시작으로 혁신 학교 추진과 선정, 연수가 활발하게 이뤄졌으며, 무상 급식 또한 그 물꼬를 트기 시작했다. 혁신 학교 주체들의 열정을 확인하면서 전북 교육의 미래를 희망적으로 그릴 수 있었고, 특히 인사 관리나 청렴도 면에서도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선심성 예산을 대폭 삭감하고 학교 현장 중심으로 예산을 편성한 시도가 과연 올 해 어떻게 실효를 거둘 지도 기대가 된다.

어느덧 해를 달리 하고 각 학교는 새 학년을 준비하느라 바쁜 나날을 보이고 있는 지금, 교육감은 지역을 순회하며 지역교육 발전을 위한 의견을 수렴하고 있다고 한다. 이는 전북교육의 혁신을 위한 전북교육청의 소통과 협력 차원의 발걸음이라 생각하며, 그에 맞추어 농촌 교사 중 한 사람으로서 전북교육감에게 바라는 마음을 몇 자 적어본다.

사실 농촌의 인구 감소, 통폐합에 따른 학교 수 감소, 교육 환경 악화는 다시 농촌의 인구 이탈로 이어지는, 이 악순환의 고리는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 농촌의 소득 감소와 부채 증가는 교육의 기회마저 줄어들게 하는 상황이고, 시간이 갈수록 지역 주민들의 불안감과 지역 학생들의 열패감은 팽창하고 있다. 이 고리를 어떻게 끊을 것인가?


도시형 입시교육 흉내내기를 넘어, 다른 경험·학습을 통한 전인교육으로
그동안 농촌 학생들을 위한 학생 복지, 교육비 경감, 교육기회 확대 등은 꾸준히 시도하고 있고 어느 정도 효과도 있는 것으로 보인다. 현재 교과부 또한 기숙형 공립학교 지정이나, 돌봄 학교, 전원 학교 운영, 소규모학교 통폐합 등을 통해 농촌의 열악한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는 것 같다. 지자체도 각종 지원 예산 편성, 지원뿐만 아니라 심지어 공립 학원 운영까지 시도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시도는 기존의 소수 승리자를 위한 경쟁 위주의 입시 교육의 보완 차원의 시도들이지, 본질적인 해결 방법이 아니다. 결과적으로는 도시보다 결과가 떨어지는 방향으로 나올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솔직히 이야기하면 도시 중심의 교육을 흉내 내는 것에 불과하다. 이렇게 되면 농촌의 주민들은 늘 불안해하며 도시 교육을 동경하게 되어 있다.

문제의 본질은 지역 경제의 낙후와 그에 따른 지역 공동체 해체에 있기 때문에 지역 교육의 문제 해결은 지역 주체들의 합심에 의한 공동체의 회복에서 그 대안을 찾아야 한다. 단순히 학교공교육 종사자들의 노력만으로는 입시 위주의 현 모순을 극복하기에 한계가 있다는 것이다. 즉 결과론적으로 도시형 입시 경쟁을 따라갈 수밖에 없는 방식이 아니라, 지역 공동체의 다양한 협력과 공조를 통해 학생들이 도시와는 다른 경험과 학습으로 보다 전인적인 발달을 이루는 모습을 보임과 동시에, 지역의 주체들이 지역에서 안정적으로 자리 잡을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여 도시로 나갔던 공동체의 일원들이 다시 지역으로 돌아올 수 있게 만들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지역 내 지역 교육의 여론을 형성하고, 지역 내 여러 인적, 물적 자원을 집중할 수 있는 매개를 만드는 게 급선무다. 지역 내에 흩어져 있는 다양한 인적, 물적 자원을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그 토대를 구축해야 한다. 지역교육청과 지방자치단체를 중심으로, 지역학교, 시민 단체, 청소년 단체 간 네트워크를 구성하여 할 수 있는 것부터 시도하는 게 현실적이라 생각한다.


농·산·어촌 교육지원단 구성과 연구인력양성 시급해
물론 농·산·어촌 교육지원특별법 제정이 우리에겐 중요한 당면 과제다. 하지만 도교육청 차원에서 할 수 있는 것은 먼저 적극적으로 시도해야 한다. 도교육청 산하에 농·산·어촌 교육지원단을 구성하고 각 지역교육청의 협력아래 각 지역의 교육을 통합적으로 고민할 수 있는 지역교육공동체를 만들거나 발굴, 지원하는 계획이 수립됐으면 좋겠다. 이는 특별법의 주요 내용이기도 하지만, 직접적이고 효율적인 사업 추진을 가능케 할 것이며 이후 특별법이 통과되면 그 시행을 위한 토대가 될 것이다.

아울러 지역교육공동체와 도교육청 지원단이 서둘러 해야 할 일은 각 지역 농촌 교육의 돌파구를 마련할 연구 인력 양성이다. 즉 농촌 교육을 책임감 있고 전문적으로 고민할 우수인력(교사, 교장, 행정인력)을 양성할 방안을 수립해야 한다는 것이다. 현재 농촌 학교에 근무하는 교육인력들은 도시에 집을 두고 가족과 떨어져 근무하거나 장거리 통근을 하다 보니 근무 만족감이나 몰입도가 떨어지는 편이다. 그로 인해 경험들이 축적되지 못하고, 황급히 도시로 옮겨가기에 바쁜 실정이다. 이는 승진 가산점 부여나 벽지 근무 수당 지급 등으로 해결할 성질이 아니다. 단지 ‘거쳐 가는 곳’으로 인식되는 현 상황을 극복하지 않으면 농촌교육 변화의 길은 요원할 뿐이다.


지역교육 주체들의 노력과 지혜를 모아야
학생 수의 감소로 폐교 위기에 봉착했던 학교들의 다양한 시도들은 우리에게 많은 시사점을 던져 준다. 학생들의 첫 일과인 숲 산책에서부터 ‘자유 이야기 시간’, ‘여름 생활 학교’, ‘가을 예술 학교’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실천한 남한산초등학교, 교사들의 적극적인 지도 아래 주말 농장 체험, 숲속 생태학습 운영을 시도한 강원도 평창 면온초교나 춘천 금병초교, 익산 지역의 가을문화한마당, 별밤음악회, 놀토프로그램, 농촌교육 관련 토론회 등은 교사를 비롯하여 지역교육의 주체들이 얼마만큼 노력을 기울이냐에 따라 지역 교육의 변화 가능성도 얼마만큼 클 수 있는 지 예상할 수 있게 한다.

‘학력 증진’이라는 명제 아래 경쟁 이데올로기만 되뇌일 게 아니라, 지역의 문화와 특성 이해를 바탕으로 지역의 주체들이 지역교육공동체를 이루어 머리를 맞대고 고민한다면 현 농촌교육의 활로를 충분히 개척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위에서 얘기된 것처럼 지역청소년 동아리를 발굴, 육성하고, 지역청소년축제나 지역 학생들의 다양한 문화적 활동과 봉사를 장려하는 것 정도는 현재 가지고 있는 역량만으로도 충분히 해낼 수 있는 것들이다. 지역 청소년들이 다시 지역으로 돌아와 지역의 일꾼으로 자리 잡을 수 있는 방안까지 모색한다면, 이보다 더 나은 대안은 없으리라 생각한다.

참으로 다행인 것은 현 교육감이 농촌소규모학교의 일방적인 통폐합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인데다가 농촌 교육의 근본적인 문제 해결 의지가 높다는 것이다. 기회가 왔을 때 서로의 지혜를 모아 일을 추진하자. 날이 갈수록 왜소해져가는 농촌교육을 지켜보며 전북교육감을 비롯 지역의 각 교육주체들에게 한 농촌 교사의 간절한 마음을 전한다.

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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