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기사제보구독신청기사쓰기 | 원격
전체기사
커뮤니티
공지사항
자유게시판
기사제보
구독신청
광고안내
저작권문의
불편신고
제휴안내
기관,단체보도자료
 
뉴스 > 사회·복지 +크기 | -작게 | 이메일 | 프린트
“한수원은 한빛1·2호기 수명연장 절차 중단하라!”
5개 종단 종교인들과 호남권 시민사회단체 대거 집결…고창지역 원로종교인들과 지역주민단체도 한목소리
김동훈 기자 / 입력 : 2024년 03월 22일(금) 12:02
공유 : 트위터페이스북미투데이요즘에

후쿠시마 핵발전소 사고 13주년을 맞아 5개 종단 종교인들과 호남권 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이 한빛핵발전소 1·2호기 수명연장을 반대하는 기도회와 더불어 저지대회를 약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했다. 당일 고창지역에서는 뜻을 같이하는 개신교, 불교, 성공회 등의 원로종교인들을 비롯한 핵 없는 세상을 위한 고창군민행동회원들과 일부 주민들도 함께했다.

한빛핵발전소 앞에서 311일 오전 11시에 진행된 후쿠시마 13주년 추모 및 한빛1·2호기 수명연장 저지대회’(이하 기도회·저지대회)’는 풍물패의 길놀이를 시작으로, 기독교·불교·가톨릭·원불교 성직자들의 기도와 호남지역 주요 단체들의 규탄발언들이 이어진 뒤, 강강수월래를 개사한 탈핵수월래에 맞춘 대동놀이로 1시가 30분가량의 행사를 마무리했다.

당일 각각 진행된 4개 종단 기도의 주요 내용은 지금의 환경위기, 기후변화 등은 자연과 더불어 살아가야 할 인간의 삶을 되돌아보며, 어떻게 공존할 수 있을 것인지 심각하게 고민해야 할 상황이라며, “핵발전으로 인한 위험과 방사선은 인류를 심각하게 위협하고 있고, 현재의 핵발전은 자연에너지, 재생에너지로 전환해가야 한다는 것이었다.

이날 노병남 회장(영광군농민회)한빛1·2호기 수명연장 절차를 저지하기 위한 영광지역의 종교인들과 사회단체들의 활동이 있었지만, 방사선환경영향평가서 초안 공람은 시작되고 말았다. 이 문제에 대한 현장의 주민들이 갖는 절박한 심정을 전하고 싶다는 말로 규탄발언을 대신했다.

함평지역의 현황을 전한 박수완 처장(전남녹색연합)함평군청은 방사선환경영향평가서 초안 공람을 아직 보류하고 있다. 함평군의회와 이장단협의회 등에서 한수원의 일방적인 수명연장 절차에 문제를 제기하고 있고, 그간의 영광·함평간의 지역지원에 대한 형평성 문제까지 함께 언급되고 있는 현실이다라고 전했다.

더불어, 행사 참가자들은 현재까지 흠결을 이유로 한수원의 방사선환경영향평가서 초안 공람을 보류하고 있는 고창군청과 함평군청에게 응원하는 함성과 박수로 전하기도 했다.

이날 참석한 종교계와 호남권 지역 사회단체, 주민 등은 결의문을 통해, “한수원과 윤석열 정부는 일방적인 한빛핵발전소 수명연장 절차를 중단하라. 한빛1·2호기가 문을 닫는 그 날까지 끝까지 싸울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날 행사에는 불교계를 대표해 무대에 올라 불교계의 기도를 주관했던 고창지역 법만스님과 도의스님을 비롯해 몇 분의 목사님과 성공회 신부님 등 고창지역 원로종교인들과 핵 없는 세상을 위한 고창군민행동회원들과 일부 주민들 포함 10여명이 함께했다.

김동훈 기자  
- Copyrights ⓒ주간해피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전 페이지로
실시간 많이본 뉴스  
고창농협, 상임이사 선출과 조합장 사퇴—조합 내 갈등, 어디
“2026 고창군수 선거, 누가 도전에 나서는가”
고창 선동초등학교 결국 역사 속으로
이해충돌방지법의 한계
[인터뷰] 고창군장애인체육회 홍기문 사무국장
고창새마을금고 이사장 선거, 오는 3월5일 실시
한국국악협회 고창지부, 새 지부장 임병대 무투표 당선
고창미래교육센터, 160억 규모 교육혁신의 첫걸음 내딛다
정읍·고창 새마을금고 이사장 선거 마무리…7개 금고 새 이사
정읍시, 초고압 송전선로 전면 반대 선언…“정읍을 포위하는
최신뉴스
국민연금공단, 정읍에 인재개발원 착공…2027년 5월 완  
정읍시의회 이상길 의원, 신태인 파크골프장 현장 점검  
고창읍 휴먼시아 단지 내 ‘LH꿈꾸는작은도서관’ 새단장  
고창군, 푸드뱅크·주민도움센터 통합 운영  
고창갯벌 세계유산 지역센터, 내년 말 준공 목표  
“다시 외쳐보는 1894, 백성이 주인되는 세상”  
고창교육, 3년째 이어지는 디지털 배움터  
불길 앞선 용기, 대형 산불 막았다  
고창 하전, 바지락으로 여는 5월의 오감 축제  
고창군 고향사랑 지정기부금, 재창단 야구부에 전달  
이나영 고창분소장, 세계적 학술지에 ‘방사선환경’ 연구  
고창문화관광재단–석정웰파크요양병원, 치유문화 확산 맞손  
고창군, 계절근로자 우호국과 국제 농업협력 강화  
고창군–웰파크시티, 체육단체·자매도시 우대 협약  
고창읍성 서문 앞 전통예술체험마을 운영 준비 착수  
편집규약 윤리강령 윤리강령 실천요강 광고문의 제휴문의 개인정보취급방침 찾아오시는 길 청소년보호정책 구독신청 기사제보
상호: 주간해피데이 / 사업자등록번호: 404-81-36465/ 주소: 전북 고창군 고창읍 월곡로 38번지 상원빌딩 3층 / 발행인.편집인: 박성학
mail: hdg0052@naver.com / Tel: 063- 561-0051~2 / Fax : 063-561-5563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전북 다01244 | 등록연월일: 2008. 5. 24
본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천요강을 준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성학